전라도 산

초암산

버팀목2 2011. 5. 17. 13:00

초암산(576m)

□ 산행 일시

2011. 5. 14.(토)

□ 산행지

전남 보성 겸백면 사곡리 초암산

□ 산행 코스

수남주차장 →초암산 → 철쭉봉 → 광대코재 → 무남이재 → 임도 →수남저수지

호남지역의 철쭉 산행지로 일림산, 제암산, 초암산 순이다.

초암산은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으로 2007년부터 철쭉제를 지내오며

통영에서 거리상으로는 승용차로 3시간 정도 소요되나 초암산 산행 자체로는

가족끼리 나들이 삼아 쉽게 다녀 올수 있는 곳이었다

산행시간은 점심시간 포함 4시간 정도면 원점회귀 할수도 있고

철쭉은 일림산 보다 일주일 정도 먼저 개화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만개는 4월말부터 5월 초순이며 이번 철쭉제는 5.5자로 플랭카드에 적혀 있었다

다음날 연합산행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그 산행 또한 4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고

일주일 전(5.7) 일림산 철쭉보러 갔다가 헛탕치고(꽃봉우리만) 왔기에 가볍게 떠났다.

철쭉 산행객이 늘어나자 소형차와 대형버스 주차장으로 나뉘어 주차장도 시설되어 있고 공중 화장실도 제법 깨끗하게 되어 있었다

초암산 정상

겸백면 소재지에서 오르는 등산로

버스로 이동하는 산객들은 겸백면 소재지를 들머리로 하고 날머리로 수남주차장으로 한다

외지에서 초암산을 찿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코스를 선택한다.

정상으로 통하는 개구멍

철쭉봉을 향해 가면서 돌아 본 초암산 정상

이곳 철쭉은 지난주에 만개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길바닥엔 유난히 은빛 모래가 빛을 발한다

철쭉봉

광대코재로 가는 길

건너다 보이는 주월산과 방장산을 종주하여 수남주차장으로 하산할 수도 있다

우리 일행이 내려 갈 임도인데 새 도로를 개설한다고 공사가 한참 진행중이다.

무남이재에서 우회전하여 임도로 하산한다.

공사중인 길바닥에 샘물이 솟고 있다.

돌아오는 길에 섬진강휴게소에서 지인을 만났는데

제암산 갔는데 철쭉이 모두지고 없더란다 아마 주중에 활짝 피었다가 사쿠라마냥 후두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