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도장산

버팀목2 2009. 10. 27. 16:25

도장산(道藏山,828m)

도장산은 경북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와 상주시 화북면 용유리의 경계를 이루는 숨은 명산이며

경북 서북부에 백두대간 자락의 비경지대이며 택리지에도 길지라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산 전체는 병풍을 둘러친 듯한 형세이고 그 안에 천년고찰 심원사를 품고 있습니다

2009. 10. 25. 06:30경 무전동 롯데마트 앞에서

통영시 등산연합회 주관 가을 연합산행으로 버스 4대 160여명이 참가하여 출발했으며,

칠서휴게소에서 개별적으로 간단한 조식을 하고 문경IC에서 고속도로를 벗으나

32번 국도를 따라 가면서 쌍용터널을 통과하여 쌍용계곡을 따라 내려가다가

산행 들머리인 소형주차장에 10:10경 도착했고,

산행코스는 소형주차장-심원사입구 갈림길-706고지-전망바위-795고지-도장산 정상(828)

-갈림길에서 우측-헬기장 갈림길에서 좌측-귀농지원센타-용유교

산행들머리인 소형주차장에서 참가단체장의 소개와 인사말과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삼삼오오 산행이 시작됐습니다

쌍용계곡

심원폭포- 가뭄으로 수량은 별루 입니다

심원사 입구 갈림길에서 도장산 정상쪽으로

여기까지는 순탄한 자갈길이며 길 양옆 단풍을 즐기며 갈 수 있는 길이고

여기를 지나면 가파른 오르막 길이 시작됩니다

도장산을 오르며 뒤쪽을 돌아보니 108미리 탄두를 연상케 하는 뾰족 봉우리가 있어 찍어 봤슴다

당겨 본 탄두

우리가 가야 할 방향 너머로 속리산이 숨바꼭질하고 있슴다

낙엽을 밟으며 인생무상을...

706고지 전망바위 부근에서 주변 산세를 조망합니다

소나무가 귀한 산인데 여기서 소나무 군락자를 지나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 않는 742고지와 그 너머 멀리 속리산 문장대가 나타났슴다

눈앞에 우뚝 나타난 795고지

중앙 좌측이 속리산 천황봉이며

겨울철 산행 때 멋진 상고대를 즐길 수 있는 곳 입니다

당겨 본 속리산 주능선

2시간 반만에 더디어 도장산 정상이 나타났습니다

한자풀이대로라면 길을 숨긴 산?

소나무 고사목이 멋진 연출로 산객의 시선을 붙잡습니다

승천하는 龍

도장산은 단풍나무, 상수리나무 등 대부분 잡목숲으로 덮혀 있슴다

북으로 뻗은 속리산 지맥들

지나온 도장산 정상을 돌아보며...

화북면 소재지 우리가 하산할 장소 입니다

도장산 정상부

이곳 부근에 명품 소나무가 살았던 곳이라는데 헬기장이 만들어져 있으며 여기서 좌측길로 하산합니다

하산길의 여유

얼굴을 노출시키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영미씨

통사 총부부장과 등 돌린 영미씨

나중에 알았지만 섬마을선생님이 18번이랍니다

야생 부추(일명 소풀)

산행 날머리에서 만난 고얌나무

고얌나무는 사람이 감을 먹고 씨를 뱉으면 고얌나무로 자라게 되고

우리가 먹는 감은 고얌나무를 원목으로 하여 대부분 접을 붙인 종 입니다

당초 예정에는 16:00경 하산하여 여기에서 화합의 시간을 가진 후 17:00경 통영으로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예정보다 빨리 15:00경 거의 하산하여 약 1시간동안 협소한 장소관계로

단위 산악회별로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통사에서 준비한 돼지고기 수육과 막걸리, 소주, 맥주도 좋았지만 쇠고기국밥이 이 날 젤 인기 좋았습니다

용유교 위에서

도장산 정상을 경유하여 그림같은 집을 거쳐 하산한 코스를 잡아 봤슴다...

통영시 등산연합회는 2005. 10. 9 결성되었고,

▷ 올바른 산악문화 정립을 위하여 노력한다.

▷ 산악인 양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 자연보호를 위하여 노력한다.

▷ 산악인들의 화합을 위하여 노력한다

는 이념을 성실히 이행하자는 목표를 두고 있으며

회원단체 : 무전산악회. 미백산악회, 수야먼당산악회, 여울목산악회, 통영개인택시산악회, 다사랑산악회,

늘벗산악회, 부산교통여명산악회, 통영시청산악회, 일요산악회, 한아름산악회, 통영사랑산악회,

바르게살기산악회, 매착산악회 이상 14개산악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