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2022.05.29 통영 매봉산, 봉화산

버팀목2 2022. 5. 29. 18:51

매봉산(281m), 봉화산(310m)

아침 8시 집사람과 무전동 24시 콩나물국밥집에서 아침밥을 먹고 나서 충무 실내체육관에 휘타구 월회에 참석하는 집사람을 태워주고는 돌아오면서 갈 방향을 정하지 못해 골몰하다가 11시경 미답지인 도산면 수월리 매봉산과 봉화산으로 목적지를 결정했다.

라면 2개, 김치, 식수, 사과 1개, 바나나 1개를 배낭에 챙겨 넣고는 승용차를 타고 출발했다.

20여분 후 목적지에 도착했는데 제법 주차할 수 있는 길 가장자리가 넓은 공간에 먼저 온 승용차 1대가 주차되어 있는 뒤에 주차를 하고는 배낭을 메고 산행이 시작되었다.

□ 산행코스 : 범골 고개→산불감시초소→매봉산 →봉화산→원점회귀

□ 총 거리 : 6.08km

□ 소요시간(휴식시간 포함) : 03:27

등산로 입구

등산로는 숲 그늘로 인해 여름 산행지로 적합하고 등산로도 잘 정비되어 있었다.

새소리만 들릴 뿐 인기척이라고는 없다.

혹시나 해서 배낭 속에서 워낭을 꺼내 매달고 간다

조용한 산길을 갈 때는 워낭을 달고 소리를 내고 가면 멧돼지도 미리 피하고 나도 놀라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초입부터 등산로 좌우로 개복숭아가 지천이다.

산딸기도 제법 탐스럽게 익어가지만 내 몫이 아니라고 여긴다.

느릅나무가 악성 위궤양에 좋다는 시골에 옛말이 있었으나 인터넷 검색 결과 이뇨제, 완하제 효과, 비염과 천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고 항균과 항암에도 도움이 된다고 나와 있다.

※ 느릅나무 껍질 효능 5가지(유근피 효능)

▽비염 개선 : 코나무로 불리는 느릅나무 껍질인 유근피는 비염, 천식, 축농증 치료 약재

▽심혈관 질환 예방 : 유근피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피스테롤과 베타 시토 스테풀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상승 차단, 축적을 막아 혈액순환 원활하게 하는 작용

▽면역체계 강화

▽피부질환 개선 및 미용효과

▽위장질환 예방

▼출처 : 인터넷

통영 여항산 북포루에서 명정고개 가는 길에 그 많던 느릅나무가 어느 날 껍질이 통째로 벗겨져 있더니 지금은 거의 고사되어 없어졌다.

마삭줄 꽃이 만개했다.

딱총나무 꽃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산불감시초소 있는 곳이 전망대다

산불감시초소에서 바라본 천개산, 벽방산과 거류산 그 뒤로 마산의 무학산도 조망된다.

도덕산과 그 뒤로는 벽방산 주능선

미륵산도 조망된다

도산만과 고성읍 방향

통영지역의 벽방산을 빼고는 좌장 격인 1시 방향 두미도 천황봉(470.5m), 12시 방향 이끼섬, 그 뒤로 추도, 욕지도, 10시 방향 연화도.

사량도 상, 하도

매봉산 가는 길의 바위들

수월 보건진료소와 통영 학생수련원과 수월 숲 뒤로 보이는 농토가 상반들이다.

매봉산 정상석이 있는 곳도 전망대다

용철이 친구가 사는 도산면 도선리 연도(솔섬)를 당겨 보았다

딱총나무 꽃

기린초 한 무더기도 담았다.

백선 꽃 군락지

때죽나무 꽃길

가오치 마을과 12시 방향 통영시 도산면 오륜리 읍도. 1시 방향에는 도선리 연도, 10시 방향에는 고성군 삼산면 두포리 비사도

12시 방향 고성읍 신월리 부채 섬과 1시 방향 월평리 거운 마을 부채 섬, 3시 방향 통영시 도산면 도선리 따박섬

네이버 지도상과 일치하는 매봉산 정상(308.6m)

당겨 본 하모회(갯장어회) 원산지 고성 삼산면 두포리 포교마을

삼산면 두포리 비사도와 군령포 마을

통영시 도산면 수월리 봉화산(326.6m)과 마주 보고 있는 고성군 삼산면 두포리 군령포 마을 뒷산도(10시 방향) 봉화산(256.8m)이다.

조선시대 뿌리를 사약으로 사용했다는 천남성

두루미천남성

나 홀로 산행은 이래서 좋다

요것조것 다 보고 담을 수 있어서...

한눈에 들어오는 고성만과 남포항

당겨 본 도산면 오륜리 읍도 마을

당겨본 도산면 도선리 연도 마을

지나 온 정상석이 있었던 매봉산(281m)과 네이버 지도상 매봉산(308.6m)

풍화 열도

이끼섬, 추도, 욕지도

봉화산 전망대

오늘 범골 고개에서 내 보다 먼저 출발했던 부부를 봉화산 전망대에서 만나 부탁해서 두 컷을 남겼다.

저산리 방향으로 더 진행해야 봉수대를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얼마를 더 진행해야 봉수대인지 초행길이라 봉수대를 포기하고 여기서 원점회귀를 선택한다.

네이버 지도상에는 326.6m로 표기되어 있다.

때죽나무 꽃 -1-

-2-

12시 방향 거류산(571.7m), 1시 방향 벽방산(651.4m), 2시 방향 천개산(520.6m)

딱총나무 꽃

마삭줄 꽃 -1-

-2-

출발할 때 등산 안내도를 자세히 살피고 출발했으면 봉수대를 보고 올 수 있었다.

05/15 지리산 바래봉 12.85km, 05/21 곡성 동악산 7.11km, 05/29 통영 매봉, 봉화산 6.08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