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방

2023.12.17(일) 무등산

버팀목2 2023. 12. 18. 06:42

2023.12.17(일) 맑음

광주 무등산 1187m

07:00경 무전동 롯데마트 앞에서 출발하는 백두산악회 무등산 산행 버스에 일일회원으로 합류했다.

전날 서해안 지역에 대설주의보로 눈 산행에 대한 기대를 잔뜩 안고 집을 나섰는데, 버스가 출발하자 산행대장의 산행 안내 멘트에서 오전 9시까지 무등산 산행은 통제라고 하는 말에 실망으로 기대는 물거품이 되나 했다.

대안으로 통제가 없는 군립공원인 담양 추월산 산행 또는 담양호가 용을 닮았다고 하여 용마루길이라고 명명한 담양호 둘레길(8km, 3시간)을 걷고 죽녹원을 둘러보는 것으로 제시했다.

그런데 이번 무등산 산행들머리인 원효사 주차장까지는 가 보는 것으로 하고 갔는데 10시에 주차장에 도착하니 이제 막 통제가 해제되었다고 한다.

9시까지 통제라는 무등산 국공측 안내에 따라 섬진강 휴게소에서 30분, 곡성휴게소에서 10분 등 느긋하게 온 것이 되레 도움이 된 셈이다.

빨리 서둘러 왔더라면 되돌아서 추월산이나 용마루길 트레킹으로 갈 뻔했다.

산행코스는,

원효사 주차장 ~ 무등산 옛길 ~ 목교 쉼터 ~ 서석대(1,100) ~ 입석대(1,017) ~ 장불재(919) ~ 중머리재(617) ~ 당산나무 ~ 증심사 ~ 주차장

약 10.5km / 05:30

목교 쉼터에 이르자 2023년 9월 23일 57년 만에 인왕봉(서석대~인왕봉 0.4km)을 상시 개방한다고 했는데 개방 후 시설물 파손으로 인한 수리로 다시 통제하여 수리가 마치면 개방할 것이라는 안내 플래카드가 부착되어 있었다. 인왕봉이 개방되었다고 해서 이 또한 기대를 하고 왔었는데 수포로 돌아갔다

무등산은 2013년 3월 3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18년 유네스코지정 세계지질공원(주상절리) 등재되었다. 정상은 3개의 봉우리로 형성되었는데, 천왕봉 1,187m, 지왕봉 1,180m, 인왕봉 1,140m로

1966년 방공포대로 군부대가 주둔하면서 출입 통제가 되었고, 2011년 정상 개방 행사 후 매년 2차례 씩 만 개방하고 완전개방은 군부대 이전 후인 2030년쯤 가능할 것이라고 하나 이것도 군부대 이전이 순조로이 진행된다는 가정하에 나온 추론이다.

서석대 주상절리

서석대에서 바라본 인왕봉

0.4km 구간이 지난 9.23자 상시 개방되었다가 안전시설물 파손으로 수리 중이라 다시 통제되었고 수리가 종료되면 개방한다고 한다.

서석대 정상석에 인증샷을 찍기 위해 줄을 선 모습들이다.

우리 일행들은 포기하고 입석대 방향으로 진행했다.

서석대에서 바라본 장불재 방향이다.

장불재 좌측 11시 방향이 백마능선 억새군락지이다.

뒤돌아본 입석대

10시~12시 방향 백마능선.

입석대 주상절리

먼지털이기와 등산화 세척장이 동시에 있는 곳은 무등산이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