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둘레길 탐방

지리산둘레길 제8구간 운리에서 덕산

버팀목2 2017. 1. 5. 11:59

지난번 7구간때

사전 정보를 입수하지 못해 그냥 둘레길이러니 하고

전날 취기가 가기도 전에 어천마을에서 산허리로 돌아가겠지 하고 내친 걸음이었는데

아니나다를까 웅석봉 달뜨기 능선을 넘는 바람에 내심 얼마나 혼쭐이 났는지 모릅니다

최근 몇년동안 그런일이 없었는데 피곤할때 증상이 나타나는 입술에 물집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단단히 준비를 하고 떠났습니다

혹여 갔다와서 막연회하다가 1월1일 해맞이 미륵산제에 차질을 빚을까봐 전날 배낭도 두개를 미리 싸 놓았습니다

그러니까 10여년 산행에 맛을 들일적 쯤에

그땐 토요일 지리산, 일요일 계룡산 하는 식으로 토,일 양일간 장거리 산행을 다녔는데

토요일 산행 갔다가 돌아오면서 술에 취해 다음날 일요일 산행 배낭을 꾸리지 못해

빈배낭으로 따라 나섰다가 낭패를 당해

아예 금요일 저녁엔 똑같은 내용물의 배낭을 두개씩 꾸려 놓았다가 차례대로 매고 나가곤 했었지요

이번엔 미리 떠날 채비를 단단히 했습니다 有備無患이라고...

통영에서 승합차로 출발하여 통영대전간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단성IC에서 국도로 접어들어 중산리 가는 길에서 백운계곡 가기전 청계삼거리로 우회전하여 운리마을에 도착하였습니다

지난번에 들리지 못한 단속사지부터 찿아갔습니다

단속사지 동 삼층석탑(보물제72호)

단속사지 서 삼층석탑(보물제73호)

지리산둘레길 제8구간(운리-사리) 13.1km

운리 →임도→참나무숲길→백운계곡→마금단계곡→시천면 사리마을→덕산교

볼거리 : 참나무숲길, 백운계곡, 마근담계곡, 산천재(남영 조식선생이 후학을 가르치던 곳)

빨간화살표는 진행방향, 검정색은 지나온 길

지리산둘레길 8구간 안내문

참나무 숲길

마금담이란 마을 이름이었다

웅석봉 가는 길

지리산 둘레길 8구간 종점

서리마을에서 본 지리산 천왕봉은 구름에 덮혀 있습니다

화대종주때 천왕봉에서 중봉을 거쳐 대원사로 내려오는

써리재 저 구간은 내게는 지금 봐도 몸서리 치도록 지겨운 구간으로 기억됩니다

다음주 토요일은 통사랑 정기산행(금원산)으로 둘레길은 건너뛰고

1.14(토)자 9구간이 계속 됩니다